티스토리 뷰

목차



     

     

    이반 파블로프 (Ivan Petrovich Pavlov)

     

      반려견을 키워 본 사람이라면 밥그릇을 두드리기만 해도 사료봉지의 부스럭 소리만 나도 개가 달려오는 것을 잘 알 것입니다. 이것이 일상적 조건 반사의 예입니다. 이 시간에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에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이반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블로프는 개의 타액연구의 실험에서 개가 보이는 조건화된 반응을 통하여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란 일정한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는 그와 아무런 관계가 없던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이 자극이 본래의 반사반응을 유발하는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조건 반사

      학습을 요하지 않는 선천적이고 영구적인 반사로서 거의 모든 동물에게 나타나며 개체 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바로 입에 먹이를 넣을 때 개가 보이는 타액분비반사입니다. 무조건자극(US)과 무조건 반응(UR)으로 구성됩니다.

    ex)고깃가루(US) → 침 분비(UR) : 조건형성 이전

     

    조건 반사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 습득되는 반사로서, 영속적이 아닌 반사입니다. 경험을 통해 습득되며 비영구적입니다. 이 같은 유형의 반사 예가 바로 사람의 발자국 소리에 개가 타액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조건자극(CS)과 조건반응(CR)으로 구성되며, 밥그릇을 보는 것으로 정규적인 타액분비가 일어나면 그 밥그릇이 CS이고, 타액분비를 CR이 됩니다.

      ex)종소리(중립자극) 먹이(US) 침 분비(UR) : 조건형성 과정

           종소리(CS) 침 분비(CR) : 조건형성 이후

     

    고전적 조건화의 4요소

    고전적 조건화의 4요소 예시
    US
    (unconditioned stimulus,
    무조건 자극)
    어떤 학습경험이나 사전훈련이 없는데도 유기체로부터 특정한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고깃
    가루
    UR
    (unconditioned response,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을 대했을 때 자연히 일어나는 생극적 반응
    분비
    CS
    (conditioned stimulus, 조건자극)
    원래는 중립자극이었는데 학습경험에 따라 조건 반응을 유발할 수 있게 된 자극 종소리
    CR
    (conditioned response, 조건반응)
    조건형성의 결과로 조건자극에 대하여 학습된 반응
    분비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절차

      1)훈련절차 : 조건자극(CS) 무조건 자극(US) 무조건반응(UR)

      2)조건화의 증거 : 조건자극(CS) 조건반응(CR)

    무조건반응과 조건반응은 언제나 같은 종류의 반응이나 조건반응의 강도는 언제나 무조건반응의 강도보다는 약합니다. 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S)을 한 번 짝지어 제시하는 것을 시행이라 하며, 이 절차를 가리켜 파블로프의 조건화 또는 고전적 조건화라고 합니다.

     

    실험적 소멸

      조건반응(CR)이 나타난 후에 무조건자극(UCS) 없이(UCS) 계속해서 조건자극만 주어진다면 조건반응은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조건자극(CS)이 더 이상 조건반응을 유발할 수 없을 때 실험적 소멸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조건자극(CS)만 제시되고 강화가 뒤따르지 않을 때 소멸이 초래됩니다.

     

    자발적 회복

      소멸 후에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다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고차적 조건형성

      조건자극이 일단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힘을 획득하면, 그 조건자극은 다른 제2의 자극과 짝지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제2의 자극은 무조건자극과 짝지어진 적은 없지만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력을 얻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절차를 고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합니다.

     

    실제와 응용

    1)광고

    우리 생활에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고전적 조건화의 예입니다. 상품을 여러 가지 기분 좋은 자극과 함께 제시하며 시청자의 긍정적 정서를 자극하는 것, 그리고 중립자극을 불쾌하고 끔찍한 자극과 연합하여 부정적인 정서를 자극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공포

    공포자극과 긍정적 자극을 연합하여 재조건화 함으로써 공포감을 없애는 역조건 형성(counterconditioning), 두려워하는 자극이나 상황을 낮은 것부터 높은 쪽으로 단계적으로 접하여 공포증을 무뎌지게 함으로써 공포나 불안을 치료하는 행동치료기법인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가 이에 해당됩니다.

     

      지금까지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의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을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