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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버트 엘리스는 1955년에 합리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를 개발한 미국 심리학자입니다. 여기에서는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에 대한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위성
엘리스는 비합리적인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것은 3가지 당위성과 관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우리 자신에 대해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나는 훌륭한 사람이어야 한다.’, ‘나는 실수해서는 안 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나는 실직당해서는 안 된다.’ 등 수없이 많은 당위적 사고에 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자신의 대한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 파멸적 생각을 하게 됩니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사람, 즉 부모, 자식, 부인이나 남편, 애인. 친구, 직장 동료에게 당위적인 행동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부인이니까 정숙하게 행동해야 한다.’, ‘애인이니까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친구니까 우정을 보여야 한다.’, ‘직장동료니까 항상 일에 협조해야 한다.’ 등 가까운 타인에게 바라는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인간에 대한 불신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신감은 인간에 대한 회의를 낳아 결국 자기비관이나 파멸을 가져옵니다.
3)조건에 대한 당위성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성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나의 가정은 항상 사랑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의 교실은 정숙해야 한다.’, ‘나의 사무실은 아늑해야 한다.’, ‘나의 주어진 일은 3D가 아니어야 한다.’ 등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적 사고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바라고 원하는 것처럼 지속되는 당위적인 조건은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흔히 이러한 당위적 조건을 기대하면서 그렇지 않은 경우에 화를 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합니다.
비합리적 사고
엘리스는 신념체계를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합리적 신념체계를 갖는 사람은 일어난 사건에 대해 합리적 해석을 하여 대처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러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가진 사람은 일어난 사건에 대해 비합리적으로ㅇ 해석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엘리스에 따르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합리적 신념체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며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지배를 받는 사람입니다.
엘리스가 제시한 정서장애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고 있는 모든 의미 있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이 필연적이라는 생각.
-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려면 모든 측면에서 철저하게 능력이 있고, 적절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는 생각.
- 어떤 사람은 절대적으로 나쁘고 사악해서 그러한 사악함 때문에 가혹하게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는 생각.
-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이것은 끔찍하고 파국적이라는 생각.
- 인간의 불행은 외적인 사건에서 비롯되었고 사람들은 자신의 슬픔과 장애를 통제할 능력이 없다는 생각.
-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있으면 그 일에 대해 몹시 걱정하고 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계속해서 가져야 한다는 생각.
- 인생의 어려움이나 자기 책임감을 직면하는 것보다 피하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는 생각.
-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만한 자신보다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
- 자신이 과거사가 현재 행동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일어났던 중요한 일이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그것이 또한 유사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
- 타인의 문제나 장애로 인해 자신이 몹시 당황하거나 속상해야 한다는 생각.
- 문제의 완전한 해결책이 항상 있고 만약 이러한 완전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파국이라는 생각.
ABCDE 모형
1) A(Activating Event)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이나 선행의 사건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시험에 떨어졌다든지, 실연당했다든지 등의 사건입니다.
2) B(Belief system)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 내지 신념을 말합니다. 환경적 자극이나 선행사건에 대해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입니다. 신념체계에는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이 있습니다. 선행사건에 대한 신념이 합리적인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선행사건에 관한 비합리적 신념이 문제를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에 떨어진 것을 자기의 인생이 끝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C(Consequence)
선행사건 A 때문에 생겨났다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혹은 행동적 결과입니다.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말합니다. 비합리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은 죄책감, 지나친 불안, 분노, 자살 충동 등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대학 입학시험에 떨어진 후 극심한 우울증과 자살 경향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4) D(Dispute)
비합리적 상념, 사고, 신념에 대해서 도전하여 다시 생각하도록 하여 재교육하기 위해 적용하는 논박을 가르칩니다. 논박이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반박’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념이 합당한 지를 다시 검토하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입니다.
5)E(Effect)
내담자의 비합리적 관념을 직면 또는 논박한 효과를 말합니다.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를 말합니다.
상담기법
1) 인지적·설명기법
가장 일반적 핵심적인 인지적 방법으로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입니다.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상담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해서 내담자 스스로 비합리적 신념의 당위를 검토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
인지적 과제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목표를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찾고, 그 신념을 논박하는 과제를 부과, 과제에는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을 ABCDE이론에 적용하도록 함 |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 무력하고 자기비난적인 언어 패턴을 변화시켜 새로운 자기 진술을 사용하도록 함. 즉 ‘해야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를 ‘하고싶다.’, ‘하겠다’로 변화시킴 |
유머의 사용 | 과도하게 생각한 측면을 반박하고 생활철학을 논박하기 위해 유머를 사용 |
유추의 기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 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를 유추하게 하여 문제의 원인을 깨닫도록 함 |
2) 정서적·환기기법
부정적 혹은 긍정적 상상을 하게 함으로써 부끄러움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합리적 정서를 상상 | 합리적인 정서를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부적절한 정서를 대체 |
수치감-공격 연습 | 정서장애의 원인이 되는 부끄러움이나 자기 비난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 |
역할 연기 | 내담자로 하여금 어떤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비합리적 행동을 시연해보게 함으로써, 그가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러한 상황에서 느껴지는 부적절한 감정을 바꾸도록 함 |
3) 행동적·적극적·지시적
보상이나 과제 부과 혹은 자극 통제 등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강화기법 |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를 제공 |
과제부과 | 내담자가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일을 실생활에서 행동해 보도록 하는 과제를 부과. 과제는 체계적인 방식으로 행해지며, 둔감법, 기술훈련, 표현훈련을 포함 |
자극통제 | 환경을 재구성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역기능적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자극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 |
지금까지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이론은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행동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이고 직관적인 접근을 제공합니다. 특히 심리치료와 상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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