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프리츠 펄스 (Fritz Perls)

     

    지난 시간에는 프리츠 펄스(Fritz Perls)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상담 과정과 기법,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치료의 목표

    1) 심리장애

    게슈탈트 치료에서 심리장애는 내사, 투사, 융합 등의 접촉경계 장애에 의해 개인과 환경의 연결성이 일시적으로 끊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2) 심리치료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이러한 단절된 연결성을 회복하여 자기 자신의 내면과 타인, 환경, 문화, 자연, 우주, 신과 연결되도록 도와주는 작업을 합니다.

    3) 내담자의 체험을 확장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감정, 욕구, 상상, 신체감각 그리고 환경에 대한 자극을 확장함으로써 환경과 효과적으로 접촉하면서 자신의 바람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충족하는 것을 배우도록 합니다.

    4) 내담자의 인격을 통합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동안 억압되고 소외되어 온 인격의 부분들을 다시 알아차리고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인격을 통합시키도록 합니다.

    5)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는 내담자의 자립 능력을 증진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자각하게 합니다. 또한 내담자의 성장을 돕고, 내담자가 실존적 삶을 살도록 촉진합니다.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 과정

    지금-여기에서 내담자가 자기를 충분히 각성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의 본질과 그것이 어떻게 본인의 삶에 악영향을 끼쳐 왔는지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상담 과정은 두 단계를 거치는데, 첫 번째로는 내담자가 진솔한 접촉에 근거한 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자각하도록 촉진합니다. 두 번째로는 내담자의 삶을 불편하게 하는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 및 균형을 갖도록 합니다.

    2) 상담 기법

    (1) 욕구와 감정 자각

    게슈탈트 상담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지금-여기에서의 욕구와 감정의 자각입니다. 내담자의 생각이나 주장 혹은 질문들의 배후에 있는 감정을 찾아내어 내담자가 이를 자각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어떤 느낌입니까?”. “생각을 잠시 멈추고 현재의 느낌에 집중해 보세요!”, “지금 당신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합니다.

    (2) 신체 자각

    게슈탈트 상담은 정신작용과 신체작용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현재 상황에서 느끼는 신체 감각에 대해 자각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혹은 무의식적인 생각을 알아차리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질문으로는 당신의 호흡을 느껴보세요.”, “당신의 신체감각을 느껴보세요.”, “당신의 손이 무엇을 말하려고 합니까?” 등이 있습니다.

    (3) 환경 자각

    유기체가 환경과의 접촉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고, 환경과 자신의 감정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아 자신의 욕구가 원활하게 해소되지 않는 혼동되어 상태에 있을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명확하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주의 환경에서 체험하는 것을 자각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4) 언어 자각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 가운데 행동의 책임 소재가 불명확한 표현이 있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책임을 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도록 시킴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욕구나 감정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당신’, ‘그것을 나로 바꾸어 말하고, ‘~하여야 할 것이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하고 싶다’, ‘~하겠다’, ‘~하기 싫다로 바꾸어 말하도록 합니다.

    (5) 과장하기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물어 그가 그 상황에서의 감정을 명확히 자각하도록 도웁니다.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신체동작을 되풀이하게 하거나 과장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신체 언어를 이해하고 의식화하도록 합니다.

    (6) 빈 의자 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빈 의자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다양한 성격적 부분들에 대해 말을 하게 하여 내담자의 투사를 구체화하기 위한 치료적 방법입니다. 내담자는 그 인물이 맞은 편 빈 의자에 앉아 있다는 상상을 하며 대화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명료화할 수 있고, 새로운 해동을 시험 해 볼 수 있으며, 역할을 바꾸어 가며 대화를 해봄으로써 상대편의 시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또한 내담자는 자기 내면의 어떤 부분에 대해 추상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그것을 빈 의자에 앉혀놓고 직접적으로 대화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를 더욱 깊이 탐색할 수 있습니다.

    (7) 꿈 작업

    내담자가 자신의 꿈에 대해 말하고, 꿈의 각 부분을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꿈에 나타난 인물이나 사물들은 모두 내담자의 소외된 자기 부분들이 투사되어 상징적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때문에 꿈 작업을 할 때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투사된 부분들과 더욱 활발한 접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꿈이 마치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인 것처럼 상상하면서 꿈의 각 부분을 연기해야 합니다.

    (8) 자기 부분 간의 대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 서로 대화를 시도하도록 함으로써 분열된 자기 부분 통합하도록 합니다.

    (9) 현재화 기법

    과거 사건을 현재 일어나는 사건인 것처럼 체험하게 해 줌으로써 과거 사건과 관련된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환상, 행동 등을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 다룰 수 있게 하는 기법입니다. 개체가 예상하는 부정적 상황이 실제 지금-여기에서- 벌어졌다는 가정 하에 개체로 하여금 현실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10) 실연(enactment)

    내담자에게 중요했던 과거의 어떤 상황이나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장면들을 현재 발생하고 있는 장면으로 상상하면서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실제로 연출해 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자각을 증진시켜 주고, 미해결 완결시켜 주며, 양극성을 다룰 수 있다는 점, 과거의 행동 패턴을 수정하여 새로운 행동방식을 시도하고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상담적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11) 자각의 연속

    지금-여기에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연속해서 알아차리는 것으로, 이때 가치 판단이나 비판은 배제합니다. 현재 순간에 중요한 개인환경의 현상들을 자각하도록 하고 중요한 현상에 충분히 집중하여 몰입하도록 합니다. 자기 행동의 무엇어떻게를 발견하도록 유도하여 경험하도록 도웁니다.

    (12) 숙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 시간에 학습한 것을 밖에서 실험해 보도록 여러 가지 숙제를 내줄 수 있습니다. 숙제는 상담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하는 의미 외에도 현실 검증을 해보는 의미도 있습니다.

     

    공헌점

    게슈탈트 이론은 개인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환경과 접촉하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또한 심리치료에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진정한 관계가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여기에서의 체험을 강조하고 과거를 현재 속으로 가져와 생동감 있게 다룰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내담자의 치료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실험적 방법을 창의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다양한 심리장의 치료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판점

    게슈탈트 이론은 이론적인 체계성과 정교함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치료의 근거가 되고 있는 이론이나 개념들은 추상적이거나 철학적인 것으로서 실증적인 검증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이 이론은 현상학적 입장을 고수함으로써 임상진단체계를 지나치게 무시하는 경향이 많았고, 체계적인 연구과 치료활동을 등한시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치료는 그동안 집단치료나 워크숍, 치료시범, 치료자 훈련 등의 활동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치료에 있어서 비교적 단기간의 치료에 역점을 둠으로써 장기치료에서 다소 소홀했다는 측면도 비판받아 왔습니다.

     

    지금까지 프리츠 펄스의 게슈탈트 치료 과정과 기법, 그리고 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심리교류분석 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